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정보/소프트웨어공학

소프트웨어 재사용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프트웨어 재사용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 재사용이란 말 그대로 만들어둔 소프트웨어 전체 혹은 일부분을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유지에 이용한다는 것으로 이미 만들어진 것을 사용한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습니다.

 

이미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므로써 개발 시간의 단축이나 품질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로인한 생산성 증가가 이루어지며 시스템 구축방법에 대한 지식이 공유 공유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도비니다. 또한 시스템 명세, 설계, 코드 등의 문서 공유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높은 재사용성을 위해서는 재사용하는 부품의 크기가 작아야 합니다. 컴퓨터를 예를 들면, 통채로 사용하는 원하기보다 하드웨어(마우스, 키보드, 하드디스크 등)을 따로따로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필요한 곳이 많게 됩니다.

 

소프트웨어에서 가장 높게 재사용되는 분야는 프로그래밍 소스로 이미 만들어진 소스 코드를 가져와 다시 사용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단,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으로 인한 이점을 잘못 설명하여 오해의 소지가 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속된다고 하거나 고급 프로그래머 배출이 용이하다고 하는 것, 새로운 개발 방법론의 도입이 쉽다고 하는 것, 사용자의 책임과 권한을 부여한다는 것, 표준화의 원칙을 무시할 수 있다는 것, 응용소프트웨어의 보안 유지가 된다는 것 등입니다.